추운 겨울이나 환절기가 찾아오면 비염이 더욱 극성을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습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있어 공부하는데 있어 큰 악영향을 주는데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감기도 걸려 있지 않는데 기침, 눈물,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눈의 가려움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을 들자면 식생활의 서구화, 스트레스 등 신체의 면역 기능이 떨어질 때, 꽃가루, 애완동물 털, 진드기와 집 먼지가 실내에 많이 오염이 되어 있거나 대기 오염에 의해 호흡기 질환인 알레르기성 비염에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자연치유가 거의 되지 않으며,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질 가능성도 있으며 눈의 점막에 붙어도 염증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콧물뿐만 아니라 목의 붓기 통증, 눈물과 눈 가려움증의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차들은?

생강차

개인적으로 평소에도 자주 즐겨 먹는 차로서 향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환절기 같은 날에는 매일 마시고 있습니다.

생강은 매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고 신체의 기능을 더욱더 활발하게 해주고 있어 감기에 최고 효력을 보이고 살균작용도 하고 있어 비염과 같은 질병에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감초차

한약재로 널리 알려져 있는 감초는 여러 가지 효능을 갖추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염에 좋을 만큼 대추와 함께 끓여 마시면 신체를 해독 시켜 주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는군요.

▶관련글도 참고하세요.


유근피차

비염에 좋은 차중에 유근피차가 있는데, 느릅나무의 껍질로 한방에 자주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염증을 없애주고 소염작용이 매우 뛰어나 코의 분비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차를 마시게 되면 비염뿐 아니라 축농증까지 효력을 보인다네요.

전대차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의 면역력을 상승시켜 주고 기침과 멈추게 하고 가래를 멈추게 하는 등 좋은 효과를 불러오고 있어요. 또한 도라지와 함께 끓여 차로 마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차

마지막으로 녹차를 들수가 있습니다. 커피 다음으로 즐겨마시는 차로 아주 흔하게 구하고 맛볼 수 있는 차라 할 수 있지요. 녹차에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체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력이 있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음식

효과적인 음식은 생강, 파, 등 푸른 생선, 요구르트, 토마토들을 추천드리며 5대 영양소인 비타민 · 무기질· 탄수화물 · 지방 · 단백질과 같은 영양 균형이 골고루 잡힌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균형 잡힌 음식은 기초 대사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주며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및 나쁜음식

나쁜 음식들로는 패스트푸드와 알코올의 섭취에 주의하시고 고추와 후추. 겨자 등이 많이 들어있는 자극적은 음식은 삼가고 너무 많은 육류 섭취도 삼가야 합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집 먼지와 스트레스를 피해주시고 충분한 수면 및 휴식,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와서는 정말 사람을 괴롭히는 질병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만성 비염이 되면 치료도 힘들고 극심한 코골이 증상을 통해 수면 무호흡증으로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데 위에 음식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알아두면 참 좋은글도 참고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