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 치료, 예방법과 좋은 음식

효능및건강 2016.09.02 13:03

이시간에는 이비인후과-축농증 증상, 치료, 예방법 , 축농증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충농증은 코 주변의 얼굴 뼈에는 빈 공간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체내로 들어오고 나가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관여하고, 뇌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코와는 작은 구멍으로 연결되어 환기를 시켜주는데, 이곳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켜서 콧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고여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 현상과 기간에 따라 급성부비동염과 만성부비동염으로 나눠집니다.


    충농증의 증상


 급성의 경우는 권태로움과 함께 두통, 미열, 코 막힘, 콧물, 얼굴에 통증을 경험할 수 있고, 만성일 때는 계속되는 누런 콧물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을 경험하게 되고, 여기서 증상이 심해지면 후각 기능이 저하되고, 심한 두통화 집중력 감퇴를 보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서도 발병할 수 있는데 그 증상을 말하자면, 감기가 보름 정도 지속되고(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황록색의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코에서 나옵니다. 인후 통, 기침, 구역, 구토 증세를 보이기도 하고, 6세 이하의 아이에게서 드물게 두통을 호소할 때도 있습니다. 몸이 축 늘어져 있거나 수시로 보채고, 눈 주변에 부종이 나타납니다. 

이 질병은 기관지염이나 천식, 시신경염, 안와 농양, 실명 등과 같이 눈과 관련된 질환, 뇌수막염, 뇌 농양과 같은 뇌와 관련된 것과 골수염 등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충농증 치료 방법


내과적인 치료와 외과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치료는 자연적으로 부비동의 기능을 유지해주고, 비강내의 구조적 이상을 제거 또는 교정해야 하며, 병의 원인이 되는 동점막을 제거한다는 원칙을 우선으로 합니다. 

최근에는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경구용 항생제를 사용하며, 점막수축제는 염증으로 인해 좁아져 있는 곳을 넓혀서 환기와 배액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염증을 억제하고 부종을 완화시켜줍니다. 보조적으로 생리 식염수를 사용하는 데 분비물에 의한 가피형성을 제한해준답니다.

감기나 알레르기에 따른 발병을 예방하려면 구강용 충혈방지제나 비강 충혈방지 스프레이를 잠시 사용해도 됩니다. 너무 강하지 않게 코를 풉니다. 이때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해줍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십시오. 비행기 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피하셔야 하며, 이미 발생한 상태면 항히스타민 제나 비강 스프레이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농증 예방방법


생활환경에서도 주의가 필요로 하는데 온도가 너무 낮으면 혈관이 수축하여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고, 습도가 높거나 낮을 때는 건조해져서 세균과 불순물들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실내 기온은 25도 전후가 적당하고 습도는 45%선에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은 것은 좋지 않고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충농증에 좋은 음식


삼백초를 달여서 매일 3회씩 공복에 먹습니다. 또는 잎을 으깨서 소금을 조금 섞어 콧속에 넣습니다. 1시간 정도 경과하고 코를 풀면 노란 콧물이 나오는데 매일 같이 2주정도 하면 말끔하게 낳습니다.
 수세미는 아토피나 비염에도 널리 사용되는데, 넝쿨을 잘게 잘라 볶은 다음 가루로 해서 술에 타 마시면 좋습니다. 마늘은 다들 아시다시피 살균 작용을 해줌으로써 도움이 된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