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별히 통풍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게요. 우리 몸에 요산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하게 되면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요산을 제대로 배출해 내지 못하고 몸속에 쌓여 관절안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지요.

보통 중년층 이상 나이를 먹은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한번 걸리게 되면 발가락에 탱탱 붓고 바람만 스쳐도 고통을 호소하고 있어 통풍이라 불리고 있지요.

통풍에 안 좋은 음식정리

1.맥주 및 주류

많은 분들께서 상식적으로 안 좋은 건 맥주 라로 알고 있습니다. 맥주가 내장 지방형 비만과 통풍의 원인인 혈청 요산 수치의 상승시키며 요산의 배출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맥주를 마시게 되면 소변을 보아야 하므로 요산이 몸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방해하며 캔 맥주 350ml는 퓨린체가 약 20mg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100g에 포함된 퓨린체는 약 1 / 4 ~ 1 / 5의 수치이지만 맥주는 일반적으로 소량이 아닌 몇 리터 이상 대량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다 보니 매우 위험한 음식입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가 인체에 흡수되고 분해시에는 요산을 생산하게 되는데 소변시에 요산 배출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혈청 요산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푸딩체를 포함하지 않는 위스키 나 소주 등의 증류주의 음주로도 혈청 요산치가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와인 및 소주도 많이 마시면 혈청 요산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하니 이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과음은 절대금물입니다.

2.육류

이 질환에서 안좋은음식 하나는 대표적으로 육류를 들 수 있습니다. 소, 돼지, 닭고기를 먹게 되면 핵산이 분해되어 대사산물인 요산의 양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통풍 환자에 있어서는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한 가지로 알려져 있는 만큼 항상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제대로 지켜나가야 쉽게 병을 고칠 수 있습니다.

▶관련글도 참고하세요.



3.당분이 많은 음식

당분과 통풍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몸이 당분을 대사할 때는 요산이 되어 체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게 되며 그래서 당분을 섭취가 많아지면 그만큼 많은 요산도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당분 섭취를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중성 지방을 증가시키게 만드는 비만의 원인이며, 비만과 통풍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슈퍼에서 팔고 있는 야채주스 등도 상당히 많은 양의 과당이 들어있는데 이 야채주스는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 매일 마시게 되면 당분의 과다 섭취를 할 수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새우

맛도 좋고 좋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새우에는 퓨린이란 성분이 들어가 있어 통풍 환자들에게는 매우 좋지 못한 효능을 보이고 있어 무조건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5.내장류들

이 질환중 특히 안좋은건 동물 내장들을 피해야 하는데 막창, 곱창, 간, 혀, 신장, 허파 등 우리들이 자주 즐겨 먹고 있는 음식이지요.[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네요ㅜㅜ] 특히 순댓국이나 순대볶음 같은 것도 통풍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면서 치료해 나가야겠죠.

6.등 푸른 생선

꽁치, 청어 멸치 고등어 삼치 이와 같이 등 푸른 생선에는 퓨린 함량이 높아 조금씩 먹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너무 많이 먹거나 자주 섭취를 하게 되면 체내 요산 농도가 증가하여 더욱 고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음식들은?

채소및 과일

시금치, 우엉, 양파, 사과, 콩, 양배추, 양상추, 토란, 고구마, 감자, 아몬드, 블루베리, 죽순, 당근,다시마, 톳, 미역 등의 해조류,  등은 염증을 방지 또는 제거를 해주는 요산수치를 낮춰주는 효과와 푸딩 체의 함량이 적은식품입니다.

(푸딩체란? 체내에서 요산로 바뀌는 물질이며 인간이 먹는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통풍치료는 식이요법이 주된 치료방법이며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1일 400mg을) 기준으로 한 퓨린체의 섭취 제한이 중요합니다. 

또한 채식 위주의 식단은 생리 활성 물질 및 염증, 황산화 물질이 균형 잡혀 있어 채식 위주로 식단을 차려서 드시는 게 통풍을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고기 섭취량 많은 한국인이 요즘 흔하게 걸리는 질환 중에 하나이고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20대~30대도 비만관리 및 식습관으로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위에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걸 피해서 관리를 해주시고 혹시 지금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치료를 위해서라도 술과 기름진 음식은 끊어서 자신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참고시 정말 좋은글도 참고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