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생기는 이유는?

효능및건강 2017.12.25 12:30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목에는 묵직하게 뭐가 걸려있는 것 같고, 양쪽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 수시로 나타납니다. 트림과 함께 신물이 목을 타고 올라오면서 통증과 속 쓰림과 같은 증세가 있습니다. 특히 누워있는 몸 상태나 앞으로 숙여있을 때 더욱 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와의 경계가 약화되면서 식도로 넘어오는 현상이 계속되어 점막이 상하거나 염증이 생기면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립니다.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조이는 힘이 약화되고 위에 있는 내용물들이 역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당한 기간 동안 지속되어 기도에까지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만성적인 기침과 후두염, 천식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한방에서는 식도염 현상에서 담적병을 큰 요인으로 의심하기도 합니다. 이는 완벽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 찌꺼기가 쌓여면 인체 내에서 화학작용이 일어나 점막을 뚫고 나랍니다. 

이것들이 쌓여 커지고 굳어지는 겁니다. 이와 같은 질환은 과식과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 사람에게서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유는 많은 양의 음식으로 인하여 위장의 근육들이 피로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원인과 치료는?

역류성식도염은 생활습관과 개개인의 식습관에서 그 원인들을 대부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잘못된 점을 되짚어서 삼가하는 것으로서 예방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동물성 지방은 괄약근을 약화시키므로 좋지 않습니다. 흡연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과식도 안 좋습니다. 과식으로 인하여 위산도 같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식도로 역류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알코올과 커피와 같이 자극적인 음식도 먹지 않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요즘 시대에서는 사회에서 또는 주변 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도 많이 발견되고 있으므로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하지만 크게 약물요법, 생활요법, 수술요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약물요법으로 역류가 원인일 경우 위산억제 제를 사용합니다. 박테리아나 세균으로 인한 증상에는 특정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대증요법은 약물로 인해 발생하였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에는 식이요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수술요법은 약물로 효과가 없을 때, 출혈, 천공, 협착 증상이 나타날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방법은?

가장 중요한건 식사인데 기름지거나 향신료를 이용해서 만든 너무 자극적인 음식등은 위액분비를 촉진하게되는데 가급적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과식하는것도 피해주시고, 음식을 드신후에 바로 눕는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한의학처방과 좋은음식은?

동의보감에서 처방하기로는 대시호탕이 있습니다. 이는 폭음과 폭식 등과 같이 일정하지 않은 식생활 속에서 비만이 있는 사람에게 그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미사칠탕의 처방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고 먹는 방법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표고버섯= 15g을 기준으로 달여 5회 정도 복용한다. 

가지= 뿌리를 달여서 하루에 3회씩 3일 정도 복용한다. 

갈대= 뿌리를 달여 하루 3번 정도 3일 동안 섭취한다. 

냉이= 냉이 뿌리를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3일을 매일같이 2~3회 먹습니다. 

마늘= 구워서 20개 내외로 먹는다. 

매실= 익지 않은 것을 달여서 3여 일 동안 먹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현미, 마, 양배추, 감자, 단호박 등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체질에 맞게 섭취하시면 병이 개선되는 데에 있어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도 큰 불편함을 느끼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그리고 생기는이유에 대해서 자세한 포스팅으로 만나봤는데 더욱 좋은 자료로 다음에도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