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중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지만, 그 대부분은 세균성과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합니다. 세균은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며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세균성 식중독은 장마철이나 여름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한편, 바이러스 성 식중독의 경우에는 겨울철에 증가되는데 저온 및 건조한 장소에서 오래 살 수있는 바이러스로 추운 겨울을 좋아하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이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상당히 강하며 매년 식중독 환자 수의 절반 이상이 노로 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차지하고 있는데 오늘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이 걸렸을때 자세한 증상과 예방법은 어떻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인가?


이 바이러스는 매우 작으며 대장균이나 살모넬라 균, 포도상 구균 등의 세균도 1mm의 1000 분의 1 정도로 작지만 바이러스는 그런 균보다 더 작고, 그런 바이러스 중에서도 훨씬 더 작은 게 노로바이러스입니다.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인 노로바이러스증상은?


감염이 되면 2 ~ 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37 ~ 38 도의 발열과 통증을 수반하며 유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며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며 메스꺼우면서 계속 식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감염 초기에는 미열이 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은 갑자기 통증이 일어나며 배가 따끔따끔하며 복받치는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속이 더부룩하면서 구역질이 일어납니다.

면역력이 강한 성인의 경우 약 30 % 의 사람은 감염되어도 설사와 구토 후 감기와 같은 가벼운 증상으로 가라앉는 경우도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유아 5 살 전후의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글도 참고하세요.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살펴보기


이처럼 겨울 식중독의 원인은 노로바이러스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완전히 익히지 않은 고기를 먹고 식중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는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에 의한 감염도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의 원인균이나 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가열 처리를 하면 완전히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실 때는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 위생을 철저히 해서 음식에 곰팡이가 나지 않도록 반드시 조심합시다.

가정에서는 조개나 오염된 식품을 조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개와 바지락 등 가열해서 먹는 조개는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드실 때 85 ℃ ~ 90 ℃에서 90 초 이상 가열해서 드시면 됩니다.

그러나 오염된 식재료를 사용한 조리도구에서 노로바이러스가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조리 후에는 열탕 소독을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알코올 소독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소독에 효과가 있어서 주로 사용하는 알코올 소독은 이 노로바이러스는 알코올 소독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바이러스로부터 예방하려면 꼭 비누를 사용해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 가장 중요한건 청결에 철저히 하는 것 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왜 조개류에 있는것일까?


조개는 바닷물을 주기적으로 빨아들이고 그 안에 들어있는 플랑크톤을 걸러 내서 먹습니다. 굴은 1 일 약 200 리터, 조개는 하루 24 리터의 바닷물을 걸러 내게되는데 이 바닷물 200 리터는 그냥 욕탕 목욕을 한한 한 것만큼의 물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바닷물에 감염된 바이러스가 굴들은 의도하지 않고 바이러스를 몸에 모아서 축적하게 됩니다. 굴과 조개들이 겨울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를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조개는 굴뿐만 아니라, 키조개, 피조개, 바지락, 조개 등에도 있으며 굴 이외는 생식으로 먹는 일이 없지만 이 감염된 굴을 조리한 조리기구를 통해 샐러드, 생선회 등 다른 식품을 오염돼서 감염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 노로바이러스는 조개류의 몸 전체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조개 안의 관자 등에는 없으며 주로 중간 창자 동맥이라는 장기에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 될 경우 심한 설사와  구토가 며칠 동안 계속되기 때문에 직장이나 가정 생활에 매우 큰 지장을 초래하는데 저 또한 이번 겨울 굴을 먹고 식중독 때문에 일주일 가량을 심한 구토와 설사때문에 무척이나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같은 추운날에 여름만큼이나 항상 조심해서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식중독에 걸리는 없도록 청결 및 음식에 주의하시는 여러분들이 되어보세요. 

댓글 0